본문 바로가기

Computer Engineering/Networks

기가비트이더넷이란?

기가비트 이더넷 설명 자료


패스트 이더넷의 10배 이상 성능 향상

 

오늘날 LAN(local area network)의 대역폭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3Com을 비롯한 네트웍 업체들은 기가비트 이더넷 연맹(Gigabit Ethernet Alliance)을 결성, IEEE가 이더넷 표준을 기가비트 속도로 확장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기가비트 이더넷(Gigabit Ethernet)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표준은 1000Mbps의 대용량 대역폭을 제공하며 기존의 10/100 이더넷 표준과 완벽하게 호환된다. 기가비트 이더넷은 패스트 이더넷(Fast Ethernet)에 비해 비용은 겨우 2-3배 비싼데 비해 성능은 10배 이상 뛰어나다. 98년 초에 정의될 예정인 최초의 기가비트 이더넷 표준은 광섬유 케이블과 단거리 동선(short-haul copper)에서 완벽한 양방향 통신을 구현할 것이다. 이어 반이중(half duplex)과 장거리 동선(long-haul copper)용 표준이 99년초에 발표될 예정이다.

 

손쉬운 이행경로 제공

 

기가비트 이더넷은 기존의 네트워킹 기반구조에 들인 투자를 보호하는 매끄러운 이행 경로를 제공한다. 기가비트 이더넷은 802.3과 이더넷 프레임 포맷은 물론 802.3 매니지드 객체 규격을 보존하므로 각 조직은 기존의 배선과 운영시스템, 프로토콜,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과 네트웍 관리 전략 및 툴을 유지하면서 기가비트 성능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또한 기가비트 이더넷은 ATM과 같은 기존의 솔루션을 보완, 스위치드 패스트 이더넷이나 FDDI 백본을 향상시키고, 스위치와 스위치 그리고 스위치와 서버간의 접속의 질을 높여주는 신뢰성있고 비용효과적인 대안을 제시한다. 기업들은 데스크탑에 보다 많은 대역폭을 할당할 수 있으므로 고속의 임무중심(mission-critical) 애플리케이션과 파일 백업을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 사용자들은 인터넷과 WAN(wide area networks)뿐만 아니라 서버군과 인트라넷에 더욱 빨리 액세스할 수 있다.

기가비트 이더넷의 장점

  • 새로운 기가비트 이더넷 표준은 거의 1억에 달하는 기존의 이더넷 설치노드와 완벽한 호환을 유지하므로 기존 이더넷 사용자들이 기반구조에 들인 투자를 극대화할 수 있다.
  • 기가비트 이더넷의 데이터 전달 속도가 더욱 빨라진 덕분에 사용자들은 인트라넷과 기타 데이터 집중적인 서비스는 물론 인터넷과 WAN 서비스를 위한 더 커진 파이프라인에 보다 빨리 액세스할 수 있다.
  • 기가비트 링크는 대량의 밤샘 파일 백업을 하는데 드는 시간을 크게 줄여주므로, 그와 같은 대량 전송을 보다 현실화화면서 비용은 오히려 절감시키는 효과를 나타낸다.
  • 10Mbps와 100Mbps 이더넷이 과거 네트워킹 시장을 형성했던 것처럼 기가비트 이더넷은 21세기에 그와 같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조직들은 기존의 애플리케이션과 운영 시스템, IP와 IPX, 애플토크(AppleTalk)와 같은 프로토콜 그리고 네트웍 관리 플랫폼과 툴을 유지하면서 기가비트 속도로 쉽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 3Com은 트랜센드 네트워킹(Transcend Networking)에 기울이는 노력의 일환으로 기가비트 이더넷 솔루션을 개발, 보급하는데 앞장설 계획이다.

경제적이면서 빠른 기가비트 이더넷

 

사용자 수 뿐아니라 멀티미디어와 같이 데이터 집중적인 애플리케이션이 증가하면서 대역폭에 대한 요구가 늘고 있다는 사실은 지금 대다수 LAN의 백본에 상당한 부담을 주고 있다. 그런데 신뢰성있고 사용하기 쉬우며 경제적이라는 점 때문에 대개의 네트웍에서 선택되는 이더넷 기술이 바로 이 문제의 원인이자 솔루션이 된다는 점은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82년에 처음 등장한 공유 10Mbps 이더넷은 오랫동안 네트웍 핵심부에서 빠르게 늘어나는 트래픽 양을 흡수할 수 없었다. 따라서 그보다 빠른 스위치드 10Mbps 이더넷이나 공유 100Mbps 패스트 이더넷 그리고 100Mbps 패스트 이더넷과 같은 변종이 90년대에 등장, 웍그룹과 클라이언트/서버 애플리케이션의 수가 급격히 늘고 있는 기업 네트웍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키고 있다.

조직이 구축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날로 복잡해짐에 따라 사용자들이 상주하는 네트웍 경계(edge)에 스위치드 10BASE-T와 100BASE-T 접속을 제공하는 네트웍 관리자들이 많다. 그런데 이러한 고속 기술을 데스크탑과 서버에 배치하여 네트웍 액세스를 가속화하면 간혹 LAN 백본에 무리를 주게되어 기존의 공유 이더넷 LAN에서와 같은 병목현상을 야기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3Com과 같은 선두 네트워킹 업체들은 기가비트 이더넷이라고 알려진 1000Mbps 솔루션을 위한 표준기반의 제품 개발을 활발하게 진행시키고 있다. 이더넷 네트워킹 발전의 논리적 단계상 기가비트 이더넷은 선행 기술과 마찬가지로 기존의 네트워킹 요구를 효과적으로 그리고 경제적으로 만족시킬 것을 약속한다. 즉, 패스트 이더넷이 이더넷에 비해 10배의 속도 증가를 제공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기가비트 이더넷은 네트웍 관리자들이 기존의 네트웍 기반구조를 유지하면서 높은 성능을 구가할 수 있도록 설계되고 있다.

 

발표를 앞둔 기가비트 이더넷

 

기가비트 이더넷에 대한 3Com의 노력은 기가비트 이더넷 표준을 정의하는 IEEE 802Z와 802ab 운영 그룹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 수 있다. 3Com은 또한 96년 5월에 업계차원의 컨소시엄으로 출범한 기가비트 이더넷 연맹을 설립한 설립 위원 업체이기도 하다. 매우 성공적이었던 패스트 이더넷 연맹의 예를 따른 이 연맹은 기가비트 이더넷을 가능한 한 빨리 시장에 등장시키기 위해 부지런히 작업하고 있다. 이를 목표로 기가비트 이더넷 연맹은 10/100Mbps 이더넷을 기가비트 속도로 확장할 책임을 맡은 IEEE 802.3 운영 그룹에 기술 자원을 할당하고 있다. 이 연맹은 또한 상호연동성을 보장하기 위해 제품 테스트를 용이하게 할 방침이며, 내부의 기술 결정과 표준 정의 과정의 진전에 관한 정보를 계속 사용자 모임에 알려주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1000Mbps의 대역폭을 제공할 3Com의 새로운 이더넷 제품의 길을 닦는 것이다. 패스트 이더넷은 이더넷에 비해 2배의 비용이 필요하지만 성능은 10배나 뛰어났는데, 기가비트 이더넷도 그와 유사한 가격대 성능상의 이점을 제공할 것을 약속하고 있다. 새로운 기가비트 이더넷은 1억에 이르는 이더넷의 기존 노드와 완벽하게 호환되므로 이더넷 사용자들이 제품과 지식에 들인 투자를 전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기가비트 이더넷은 본래 이더넷 표준의 CSMA/CD(Carrier Sense Multiple Access/Collision Detection)를 계속 지원할 것이며 반이중 모드 뿐 아니라 전이중(full duplex) 운영 모드도 포함할 것이다. 또한 최초의 기가비트 이더넷 표준 셋은 멀티모드와 단일모드 광섬유 케이블은 물론 단거리 동선(동축)도 지원한다. 장거리 동선(UTP)용 표준은 99년 초에 발표될 예정이다.

새로운 표준은 표준 프로세스를 단축하고 컴포넌트와 제품을 즉시 가용화하기 위해 파이버를 통해 초당 기가비트급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도록 개작된 파이버채널 물리신호처리 기술을 활용한다. 실리콘 기술과 디지탈 신호처리 기술의 발전으로 조만간에 카테고리 5 UTP 배선에서의 기가비트 이더넷 운영이 비용효과적으로 지원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기가비트 이더넷 링크의 최대 길이와 관련해서는 멀티모드 파이버상의 5백미터, 단일모드 파이버상의 2킬로미터 그리고 카테고리 5 UTP의 경우 25-100 미터, 동축의 경우 최대 25 미터가 이 표준위원회의 목표치이다.

또한 기가비트 이더넷을 기존 네트웍에 쉽게 도입할 수 있게 해주는 새로운 장치도 역시 정의되고 있다. 예를 들어 완충 배전기(Buffered Distributor)는 패스트 이더넷과 기가비트 이더넷과 같이 서로 다른 속도를 나타내는 장치를 서로 접속할 수 있는 전이중 허브이다.

보다 높은 성능과 신뢰성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기가비트 이더넷은 모든 규모의 범용 LAN에 구현 될 것이다. 이 기술은 사용자들이 서버와 애플리케이션에 액세스할 수 있는 대역폭을 극적으로 증가시킬 것이다. 백본이 기가비트급 처리율로 업그레이드되면 네트웍은 성능의 하락없이 더 많은 수의 분할과 노드를 지원할 수 있다.

우선 이 기술은 패스트 이더넷 스위치간에 그리고 스위치와 초고속 수퍼서버간에 구축될 것이다. 관리자들은 네트웍 핵심부를 기가비트 이더넷 스위치에 고정시킴으로써 스위치드 또는 공유 100BASE-T 시스템을 경계로 이행시키고, 네트웍 백본을 혼잡하게 하지 않으면서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대역폭을 할당할 수 있다.

 

네트워킹의 목표 충족

 

기가비트 이더넷은 오늘날 MIS 부서가 직면하고 있는 네트워킹의 문제를 해결하는 이상적인 솔루 션이다. 사업체들이 초고속 서버나 화상회의 또는 고속 파일 백업과 같은 데이터집중 애플리케이션 등의 기술을 구현하는 상황에서 새로운 기가비트 이더넷은 합리적인 가격에 상당한 대역폭을 추가하는 방법이 된다. 다음은 기가비트 이더넷이 제공하는 주요 이점들이다.

  • 폭넓은 대역폭

    기가비트 이더넷은 대역폭을 거의 100배 가까이 증가시킴으로써 지나친 부담을 지고 있거나 날로 커지는 네트웍 기반구조의 문제를 갖고 있는 조직들에게 도움을 준다. 기가비트 처리율은 사용자들이 데이터 집중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생산적으로 운영하는데 필요한 확장성과 속도를 모두 제공하면서 LAN 백본의 부담을 크게 덜어준다.

    기가비트 속도를 활용하게 되면 기업들은 서버와 다른 장치간의 대형 파일 전송을 신속히 처리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네트웍 관리자들은 날로 강력해지는 서버군을 곧바로 LAN 백본에 연결하기에 충분한 대역폭을 갖게 된다. 3Com이 실시한 테스트 결과는 고성능 파이버채널 네트웍 인터페이스 를 갖춘 기존의 서버가 30% 이상의 기가비트 트래픽을 생성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기 가비트 링크는 대량 밤샘 파일 백업을 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줄여주기 때문에 그와 같은 대량 전 송을 보다 현실화하고 비용도 절감시킨다. 제조업체들의 경우는 CAD/CAM 파일을 기술자들에게 효 율적으로 전송해 신속한 제작을 기할 수 있으며, 영업하는 이들은 데이터 웨어하우스에서 데스크탑 시스템으로 고객 정보를 빨리 추출해내어 마케팅 프로그램이나 캠페인을 시기적절하게 개발, 추적 할 수 있다.

  • 가격대 성능비

    기가비트 이더넷은 패스트 이더넷이 이더넷 네트워킹에 가격대 성능상의 이점을 가져왔던 것처럼 지금 패스트 이더넷의 2-3배의 비용에 무려 10배나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현재 운영 그룹이 이 와 같은 비용 목표를 염두에 두고 파이버용 파이버 채널 물리적 층과 같은 기술을 선택하고 있다.

  • 매끄러운 이행

    기가비트 이더넷은 802.3과 이더넷 표준 프레임 포맷은 물론 802.3 매니지드 객체 규격을 보존하므로 각 조직은 기존의 애플리케이션과 운영 시스템, IP, IPX, 애플토크와 같은 프로토콜 그리고 네트 웍 관리 플랫폼 및 툴을 유지하면서 기가비트 속도로 쉽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또한 관리자들 은 서버스의 저하를 최소화하면서 기가비트 이더넷을 네트웍에 구축할 수 있으며, 신기술은 사용자 들에게 전적으로 투명하게 제공된다.

  • 관리의 간소화

    패스트 이더넷 백본에서 업그레이드된 기가비트 이더넷 네트웍을 관리하는 일은 간단하고도 쉽다. 새로운 기술이 MIS 인력에게 특별한 훈련이나 학습 곡선을 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관리자들은 비 용을 들여 기반구조를 수정하거나 새로운 시스템 규모의 기술 또는 네트웍 관리 전략을 학습해 구 현할 필요없이 대역폭을 추가할 수 있다.

  • 투자 보호

    한편 기가비트 이더넷은 기존의 10/100 이더넷 표준과 후방 호환되므로 패스트 이더넷과 마찬가지 로 기존 투자를 보호한다. 기업들은 기가비트 성능으로 업그레이드하더라도 기존의 배선이나 운영 시스템, 프로토콜, 드라이버, 그리고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을 보호할 수 있다. 사용자나 네트웍 관리자가 훈련을 받을 필요도 없으며 네트웍 관리 툴과 애플리케이션도 본래대로 둘 수 있다. 관리자들은 최소한의 위험 부담이나 비용을 들여 네트워킹의 기능이나 성능을 오늘날의 조직이 요구하는 수준으로 제공하면서도 기존의 사용을 통해 검증받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그리고 관리 관행을 유지할 수 있다.

    더욱이 기가비트 이더넷은 파이버 매체를 지원하므로 스위치드 FDDI(Fiber Distributed Data Interfaces)를 가진 기업들은 비교적 수월하게 기가비트 속도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따라서 사용자들은 광섬유 케이블에 들인 투자를 보호하면서 대역폭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ATM과 기타 첨단 기술 보완

 

이더넷 표준의 발전에서 자연스러운 단계라고 할 수 있는 기가비트 이더넷은 ATM(Asynchronous Transfer Mode)과 같은 기존의 고성능 기술과 경쟁하기 보다는 오히려 보완하는 입장에 있다. 전 이중 155Mbps와 622Mbps 접속을 제공하는 ATM은 음성이나 데이터, 비디오와 같은 다수의 데이 터 유형을 집합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서비스의 품질을 본래적으로 보장한다. 즉, 관리자들은 비디오 나 전화, 기타 하이엔드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트래픽에 대역폭을 보장할 수 있다. ATM은 또한 기 업들이 LAN과 WAN 사이에 단일 네트웍 기술을 구축할 수 있게 해주므로 사실상 매끄러운 LAN/WAN 통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ATM이 서비스 집합과 서비스 품질 보장 또는 LAN/WAN 통합 등을 원하는 기업들이 실행할 수 있는 이행경로를 제공하는데 비해 기가비트 이더넷은 기존의 기반구조를 거의 수정하지 않고도 더 높은 전송률을 제공한다. 데이터 웨어하우징이나 CAD-CAM, 프리프레스, 그리고 하이 이미지 처리 등은 패스트 이더넷을 이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들인데 기가비트 이더넷 기술을 선택할 수 있 는 후보들이기도 하다.

 

다양한 이행 경로

 

간단히 말해 기가비트 이더넷은 패스트 이더넷과 같은 것이다. 다만 속도가 상당히 빠르다는 점이 다를 뿐이다. 따라서 패스트 이더넷을 아는 관리자라면 기가비트 이더넷도 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기가비트 이더넷은 조직들에게 간단하고 비용효과적인 이행 경로를 제공한다. 다음 은 앞으로 가용화될 몇가지 업그레이드 시나리오들이다.

  • 스위치 대 스위치 링크

    간단한 업그레이드 시나리오 한가지는 패스트 이더넷 스위치간의 100Mbps 접속을 기가비트 이더 넷 링크로 교체하는 것이다. 이 시나리오에서 관리자들은 기가비트 이더넷 네트웍 인터페이스 모 듈을 스위치안에 설치하고 기가비트 접속을 경유해 그 스위치들을 접속해야 한다. 기가비트 이더 넷으로 업그레이드된 네트웍은 보다 많은 수의 스위치드 및 공유 패스트 이더넷 분할을 지원하므 로, 사용자들이 다른 부서에 있는 서버군을 포함한 모든 LAN 자원에 액세스하기가 쉬워진다.

  • 스위치 대 서버 링크

    또한가지 이행 시나리오는 고성능 수퍼서버 구축이 용이하도록 서버에 대한 패스트 이더넷 접속을 기가비트 이더넷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다. 관리자는 그저 기가비트 이더넷을 스위치안에 그리고 기가비트 이더넷 NIC를 수퍼서버안에 설치하기만 하면 된다. 이 시나리오에서는 완충 배전기를 설치, 여러개의 서버를 지원할 수 있다. 이때 엔드유저에게 서비스하는 기존의 10/100Mbps 스위치는 영향받지 않는다. 이 시나리오를 따르게 되면 네트웍규모의 정보를 보다 빨리 액세스하는 동시에 서버군의 용량도 증가시킬 수 있다.

  • 스위치드 패스트 이더넷이나 스위치드 FDDI 백본 업그레이드

    또한 기가비트 이더넷은 10/100Mbps 스위치에서 트래픽을 모으는 기존의 패스트 이더넷 백본을 업그레이드하려고 하는 기업들이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다. 그러한 업그레이드는 다수의 100/1000Mbps 스위치와 라우터, 허브와 같은 기타 장치를 지원하는 기가비트 이더넷 스위치로 이 행하면 쉽게 이룰 수 있다. 이는 특히 고성능 애플리케이션 사용자들에게 이롭다. 일단 백본이 기가비트 속도로 업그레이드되면 초고속 서버군이 기가비트 이더넷 NIC를 가진 백본에 바로 링크 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들에게 대역폭집중적인 임무가 요구하는 데이터 파이프라인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가비트 처리율은 네트웍의 확장력을 더욱 높여준다. 관리자들은 데스크탑에 보다 많은 대역폭을 제공하게 되므로, 고속의 임무중심 애플리케이션이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대량 파일 백업과 같은 기능이 훨신 숴워진다. 또한 조직의 성장에도 잘 대처할 수 있으며, 더 많은 대역폭이 가용화된 네트웍은 응답성을 희생하지 않고도 더 큰 사용자군을 지원할 수 있다.

    기가비트 이더넷은 파이버 매체를 지원하므로 스위치드 FDDI 백본을 가진 조직은 새롭고 뛰어난 업그레이드 경로를 갖게 될 것이다. 관리자들은 새로운 기가비트 이더넷 인터페이스를 기존의 라우터나 스위치에 설치하기만 하면 스위치드 또는 공유 FDDI 접속이나 이더넷 대 FDDI 라우터를 기가비트 이더넷 스위치로 간단히 교체할 수 있다. 이러한 업그레이드는 각 분할의 총 대역폭을 최소한 10배는 증가시키면서 파이버 케이블에 들인 투자를 보호해준다. 데이터 전송률이 높아졌다는 것은 사용자들이 인트라넷이나 인터넷 및 기타 정교한 작업장 서비스를 보다 빨리 액세스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을 뜻한다.

새로운 이더넷 시대


작업장 LAN의 초기 시대 이래 이더넷은 그 개작 능력으로 말미암아 전세계 사용자들의 날로 늘어 가는 요구에 보조를 맞출수 있었다. 이제 새로운 기가비트 이더넷 표준의 등장과 함께 이더넷은 조직의 업무중심 네트워킹 요구를 만족시키는 핵심적인 역할을 계속할 것이다. 80년대와 90년대에 10Mbps와 100Mbps 이더넷이 네트워킹 시장을 형성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1Gbps 이더넷은 21세기 에 그와 같은 일을 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3Com은 이더넷과 패스트 이더넷 솔루션을 개척했던 것처럼 IEEE 802.3 표준 위원회에 참가하고 기가비트 이더넷 연맹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등 기 가비트 이더넷을 정의하는 일에도 앞장서고 있다.

이 연맹은 IEEE 802.3Z 운영 그룹이 97년 중반의 1차 운영 그룹 투표를 거쳐 98년초에는 파이버 와 단거리 동선용 표준을 기가비트 이더넷 표준을 완성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3Com은 1차 투 표가 끝나는대로 가격대 성능비에서 새로운 표준을 수립할, 상호연동되고 비용효과적인 기가비트 이더넷 솔루션의 공급을 시작할 계획이다.

장거리 동선(UTP)를 통해 기가비트 이더넷을 지원하는 제품은 98년 중반에 802.3ab 운영 그룹의 투표를 거칠 것이다. 3Com은 이더넷과 패스트 이더넷 제품과 마찬가지로 기가비트 이더넷 스위 치, 기가비트 업링크를 갖춘 패스트 이더넷 스위치, 완충 배전기, 서버용 기가비트 이더넷 NIC를 포함하여 업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기가비트 이더넷 제품군을 공급할 예정이다.

기가비트 이더넷 솔루션은 데이터 집중적인 애플리케이션과 사용자들의 요구 증가에서 야기된 네트 워킹의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매력적인 솔루션이 될 것이다. 기가비트 이더넷은 조직이 필요로하 는 대역폭을 제공하고 이더넷기반 네트웍의 기존 기술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전세계 엔터프라 이즈 네트웍의 중요한 자산이 될 것으로 보인다. 3Com은 성능 확장을 위한 프레임웍인 트랜센드 네트워킹에 기울이는 노력의 일환으로 네트웍의 경계를 확대하고 네트웍의 성장을 관리하면서 기가 비트 이더넷 솔루션의 개발과 보급의 선두주자가 될 방침이다. 안전하게 네트워킹을 향상시키고 싶 은 네트웍 관리자들은 1Gbps이더넷의 새로운 시대가 가까이 와있다는 사실에 용기를 얻어도 될 것 같다.

3Com은 핵심적인 정보를 고속 네트웍을 통해 액세스하는 전세계 5000 만 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다. 대규모 엔터프라이즈뿐아니라 서비스 프로바이더와 SOHO 시장에도 적합한 제품을 구비하고 있는 3Com은 오늘날 사용자의 즉각적인 요구뿐아니라 장기적인 차원의 접속성 요구까지 수용하는 확장성있는 아키텍처를 제공한다. 3개 대륙에 걸쳐 연구 개발 조직을 갖추고 있는 3Com은 산업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데이터 네트워킹 업체 중의 하나이다. 3Com의 혁신적인 마케팅, 엔지니어링, 영업조직, 고객지원 조직은 통신을 단순화시키고, 네트웍 안정성을 최적화하고, 고객 투자를 보호한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3Com 월드와이드웹 사이트 http://3Com.com 또는 한국쓰리콤 사이트 http;//3Com.com/korea를 참조.

'Computer Engineering > Networks' 카테고리의 다른 글

SSL Protocol 개념과 동작 원리  (0) 2007.12.08
ATM VS Gigabit 비교  (0) 2007.12.08
1.2 TCP/IP 프로토콜  (0) 2007.12.08
IP 와 ATM  (0) 2007.12.08
MPLS  (0) 2007.12.06
네트워크 기초  (0) 2007.11.12
단말시스템  (0) 2007.11.12
데이터 교환 시스템  (0) 2007.11.12
데이터 전송 시스템  (0) 2007.11.12
네트워크의 종류  (0) 2007.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