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ATM(Asynchronous Transfer Mode)
- ATM (Asynchronous Transfer Mode)은 데이터, 음성과 화상 트래픽을 통합할 수 있는 차세대 기술로 알려져 있으며, 전송할 정보가 있을 때만 정보 데이터를 53Byte의 일정한 크기로 분할해 프레임에 실어 전송하는 기술
- 장점
- 많은 양의 대역폭과 다양한 QoS를 보장할 수 있으며, LAN과 WAN의 이음새 없는 통합을 제공
- 헤더가 붙어 있는 53바이트 크기의 Cell은 음성과 화상처럼 시간에 민감한 트래픽 관리에 적합
- 국내 대다수 사용자 확보
- 단점
- 전송 대역폭의 비 효율성 : ATM을 LAN 백본에 사용하면 LANE로 인해 약 30% Overhead 발생
- 관리의 어려움
- ATM 기술 자체가 복잡하기 때문에 유지보수 인력이 필요
- 네트워크 기술(Ethernt)과 상이하여 도입, 구축 및 운영 전반에 이르는 단계에서 새로운 학습과 훈련이 필요
- ATM Forum에서 ATM Application을 데스크탑 환경으로 까지 확장하는 것을 포기
- IP Network에서 ATM 수용 시 특징
- IP 네트워크 상에서 ATM 통신이 가능 하려면 Frame에서 Cell로 변환 하는 과정과 LANE(LAN Emulation)기법을 사용 해야 한다.
- ATM to LAN Internetworking에 필요한 Classical ZIP, LANE 또는 MPOA는 많은 Overhead가 발생 하므로 대역폭 효율성 면에서 비 효율적이 된다.
- connection-less (Ethernet)에서 Connection-Oriented(ATM)간의 통신에는 PVC를 맺어야 하는 절차가 필요하므로 ATM LAN 통신 시 지연 발생
- ATM은 IP별 또는 Application 별 QoS 또는 보안 기능 제공 불가
- ATM은 API (ATM Programming Interface)별로 QoS를 확실하게 보장을 해 줄수 있으나 API와 무관한 IP네트워크에서는 별도의 QoS를 지정해 주는 방안이 없음
- LANE에서는 3계층 이상에서는 관여를 하지 못하므로 QoS 지정 불가
- ATM 수용 시 비용 적인 문제 발생
- ATM 기술의 복잡성 때문에 ATM 백본 장비의 가격이 고가
2. Gigabit Ethernet
- Gigabit Ethernet은 100Mbps Fast Ethernet보다 10배 빠른 1000Mbps의 속도를 제공하고 Ethernet.과 동일한 CSMA/CD 프로토콜, 프레임 포맷, 프레임 크기를 채택하고 있는 Ethernet 기술
- 장점
- 기존 환경을 그대로 수용
- Gigabit Ethernet은 1000Mbps의 대역폭을 제공하며 CSMA/CD 방식을 쓰고 MAC 계층의 프레임 포맷을 사용하므로 이제까지 사용해 왔던 Operating System, Desktop 어플리케이션, 워크 그룹 관리 들을 그대로 사용 가능
- 빠른 속도
- Gigabit Ethernet은 Fast Ethernet에 비해 10배나 빠르고 ATM의 OC-3 (155Mbps)나 OC-12 (622Mbps) 보다도 훨씬 고속이라는 장점
- Port Trunking 기법을 사용하면 최대 8Gbps의 전송 가능
- 관리의 편리성
- Gigabit Ethernet은 ethernet과 CSMA/CD 기술을 이어받기 때문에 MIS 담당자나 LAN 운영자 및 네트워크 사용자가 별도의 기술 재학습 없이도 운영 및 사용이 가능
- 기존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이더넷의 Packet과 Application 및 프로토콜을 수정없이 수용 가능
- 높은 투자 대 성능
- Gigabit Ethernet은 초기 비용만 적절히 투자하면 기존 네트워크 투자 분을 그대로 Giga속도로 연장 가능
- 단점
- 짧은 전송 거리
- Gigabit Ethernet은 기존의 CSMA/CD 방식을 그대로 사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빠른 처리 속도에 비하여, 전송 거리가 짧다.
- 1000 BaseLX (1300nm) - MMF : 약 550m, SMF : 약 3Km
- 1000 BaseSX (780 ~ 850nm) - MMF : 약 250m
- 1000 BaseT (Copper) - 표준화 진행중
- 전송 거리가 길어지면 데이터의 손실이 많아지고 Collision 방생 빈도가 높아짐
- IP Network에서 Gigabit Ethernet 수용 시 특징
- 100Mbps의 Fast Ethernet의 백본 네트워크는 Gigabit Ethernet을 사용 했을 시 기존 환경의 변환 없이 1000Mbps의 고속으로 바로 Upgrade 할 수 있다.
- Gigabit Ethernet과 Fast Ethernet은 동이한 기술을 사용 하기 때문에 손쉬운 Upgrade 가능
- Gigabit에서 4계층의 Flow Control을 할 수 있는 장비로 Upgrade하면 Application 레벨의 QoS와 보안이 가능하여 네트워크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가 가능
- 예를 들어 기숙사 동의 트래픽 중 IPX/SPX 데이터를 차단하여 네트워크 게임 트래픽이 다른 건물에는 영향이 없도록 통제 가능
- Gigabit Ethernet을 현재 삼성전관 Network에 적용시 WorkGroup에서는 Dedicated 10/100Mbps 로 접속 되므로 전송 프로토콜의 변화 없이 통신이 가능
- 전송 프로토콜의 변화 과정이 없으므로 전송 대역폭의 효율성이 95%이상 사용 가능하며 변환 과정에 필요한 지연이 없다.
- Gigabit Ethernet은 ATM에 비하여 약 2~3배 이상의 비용이 절약되므로 낮은 비용으로 ATM보다 고속의 전송 속도로 Upgrade 가능
3. ATM vs Gigabit Ethernet 비교
항목 | Gigabit Ethernet | ATM | 항목설명 |
---|---|---|---|
대역폭 | 최대 1Gbps | 최대 622Mbps | 최대 전송가능한 대역폭 |
효율성 | 95% | 75% | ATM 네트워크상에서는 LANE로 인해 약 30% Overhead 발생하고, 추가적인 모듈 필요 |
시장동향 | LAN 백본 환경에 급속히 확장 | - WAN 환경으로 확산 - LAN 환경에서 퇴조 |
현재 네트워크의 추세를 파악하여 올바른 네트워크 구축안 제시 |
안정화소요시간 | 개통후 즉시 | 개통후 약 6개월 소요 | 네트워크 적용해서 빠른시간안에 안정화 단계를 거쳐야 함 |
관리성 | 기존 Ethernet의 환경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관리가 편리 | 기존 Ethernet과는 상이한 메커니즘을 사용하기 때문에 관리가 복잡하고 어려움 | - Gigabit Ethernet은 기존의 Ethernet 환경과 크게 다를바가 없으므로 운영 및 관리가 편리 - 새로운 네트워킹 기술의 ATM은 새로운 기술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ATM 관리를 위한 전문 관리자를 양성하기가 어려움 |
기술 성숙도 | IEEE 802.3z 표준 안 완료 | 표준안 완성 (95%) | - Gigabit Ethernet은 IEEE와 Gigabit Ethernet Alliance에 의해 표준화 완료 - 현재 UTP를 이용한 gigabit 전송 방식 표준화 진행 중 - ATM의 경우 Public NNI Management부분에 표준화 진행 중 |
Load Balancing 및 Backup | - 장비간의 멀티링크 구성이 가능 - Port Trunking 기법을 이용하여 멀티 링크 구성이 가능 - 멀티 링크 상에서 한 회선에 장애가 발생할 경우 자동으로 데이터는 사용 가능한 회선으로 전송이 됨 |
- 장비간의 멀티링크 구성이 가능 멀티 링크 상에서 VC을 통한 Load balancing 설정 가능 - 멀티 링크 상에서 한 회선에 장애가 발생할 경우 자동으로 데이터는 사용 가능한 회선으로 전송이 됨 |
장비간의 트렁크 회선 구성 |
멀티미디어 구현 | - IETF에 의해 표준화가 완료된 QoS 보장 서비스 알고리즘에 멀티미디어 데이터 수용 - General Characterization Parameters for Integrated Service Network Elements (RFC 2215) - Network Element Service Specification Template (RFC 2216) - The Use of RSVP with IETF Integrated Services (RFC 2210) - Specification of the Controlled-Load Network Element Service (RFC 2211) - Specification of Guaranteed Quality of Service (RFC 2212) |
- CBR,VBR,ABR,UBR과 같은 다양한 트래픽에 적합한 AAL(ATM Adaptation Layer)를 제공 - CBR,VBR를 통하여 멀티미디어와 같은 실시간 데이터 수용 - IP 데이터는 UBR에서만 전송 가능 |
- ATM Circuit Emulation은 STDM 프로토콜을 TDM 방식으로 Emulation하는 것으로 실시간 데이터를 등시성을 유지하면서 전송 하기에 적합한 방식으로 주로 WAN Switch상에서 구현하는 기술 - ATM은 IP 네트워크상의 멀티미디어 데이터 전송에는 QoS 보장 방안이 없다. |
VLAN | - Broadcasting 데이터를 국소화 시키기 위한 방법 - 다양한 VLAN 구성 방법 존재 - Policy기반의 VLAN 구성 - IEEE 802.1Q 및 ISL를 이용한 VLAN트렁크 구성 |
- Emulated LAN으로 가상랜 구성 - ATM상에서 기존 LAN 어플리케이션을 수용하기 위한 방법 |
VLAN 구성은 두 기술 모두 같다. 하지마 구성하는 이유에서 좀 차이가 있으며,Ethernet은 ATM에 비해 다양한 VLAN구성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
WAN 솔루션 | WAN 접속 시 라우터 경유 | WAN 솔루션을 제공하나 ATM-LAN Internetworking 시에는 ATM Router 필요 | - Gigabit Ethernet은 설계 당시 WAN을 고려한 솔루션이 아니고, LAN상에서 고대역폭을 요구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솔루션 - 비교 대상 부적합 |
라우팅 프로토콜 | OSPR, RIP, DVMRP, BGP-4, PIM-SM and DM | PNNI | - Gigabit Ethernet은 다양한 표준 Routing Protocol을 지원 - 향후 멀티케스트 데이터를 수용하기 위한 멀티케스트 라우팅 프로토콜도 지원 - PNNI는 ATM상에서 SVC 콜이 발생 하였을 때 라우팅 시켜 주기 위하여 OSPF를 기반으로 개발한 알고리즘 |
Multi-Layer 스위칭 | Hardware 기반 Route/Switching | MPOA | - MPOA란 ATM 네트워크상에서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의 지름길 전송을 위한 방법 - LANE는 ATM 상의 서브넷 내의 데이터를 브리징하는 효율성을 제공하지만 라우팅 할 때는 라우터를 경유 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한 것이 MPOA이다. - 그러나 MPOA도 초기 데이터는 라우터를 경유하고 라우터에서 라우팅 임계치가 초과 되었을 경우에만 MPOA 가 동작한다. - Gigabit Ethernet에서는 Switch에 ASIC 기반의 라우팅 모듈을 통해 Wire-Speed의 라우팅 기능을 수행 |
4. 최적의 백본 네트워크 구축 시 고려 사항
- 현재 사용 중인 Application 파악
- TCP/IP Application 기반의 IP 네트워크를 사용한다면 IP 또는 Application 별로 QoS (Quality of Service) 지정을 해 주어야 한다.
- 향후 IP 기반의 동 영상 데이터 전송에 대역폭을 보장해 주는 장비가 설치되어야 한다.
- 기존 환경을 그대로 수용하는 기술 적용
- 현재 End-User 접속 Network이 10Mbps Ethernet으로 연결 되어 있다면 기존 환경을 그대로 수용을 하며 고속의 대역폭을 열어 주는 것이 바람직
- 비용
- 고속의 백본 네트워크로 Upgrade를 하면서 많은 비용이 들지 않는 장비를 사용
- 향후 확장성
- 향후 확장성과 기술의 변화에 대비하여 모든 기술을 수용할 수 있고 향후 포트의 증가 시에도 장비의 추가가 없도록 설계
- ATM, Giga-Bit Ethernet등의 신기술 채택이 가능한 제품 선정.
'Computer Engineering > Network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더넷, 패스트 이더넷, 기가빗 이더넷 (1) | 2007.12.12 |
---|---|
CIDR과 서브넷과의 차이점 (0) | 2007.12.09 |
BGP/RIP/IGRP/OSPF (0) | 2007.12.08 |
VPI &VCI (0) | 2007.12.08 |
SSL Protocol 개념과 동작 원리 (0) | 2007.12.08 |
1.2 TCP/IP 프로토콜 (0) | 2007.12.08 |
IP 와 ATM (0) | 2007.12.08 |
MPLS (0) | 2007.12.06 |
기가비트이더넷이란? (0) | 2007.12.06 |
네트워크 기초 (0) | 2007.1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