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Engineering/Tools & Tip

EditPlus에서 자주 쓰는 기능 정리

1)

기본설정에서일반> 

html태그를 소문자로 입력

(전 소문자로 하거든요)

 Home키를 누르면 첫 비공백문자로 이동

(이게 의외로 편해요. 우리 코딩할때 TAB이나 SPACE로 자리이동하잖아요... 그럼 그 위치에서 HOME를 누르면 젤 앞으로 가거든요. 공백문자까지 인식해서 앞으로 갈 필요는 없으니까.. 체크해두면 좋죵.)

Internet Explorer 5에서 Editplus설정

(이것도 체크해두면 소스보기할때 편하지요~~)

 

2)  파일 >설정및 구문강조

탭들여쓰기는 4로 설정

칸표식은... 이걸 선택후 4,8,12,16, 값을 입력해주면... 에디터에 줄이 생기지요. 소스 줄맞추기 좋죠.. 이 기능은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ㅡㅡ; 이 기능을 쓰는 저를 보고 다른 개발자들은 편집증 환자 같다고 하기도.. ㅡㅡ;; 이건 각 언어마다 따로 설정을 해주셔야 보입니다. 영구적인 설정은 문서>영구적인 설정에서~

 

3) 도구 를 클릭하면 웹서버루트디렉토리를 정해주는 곳이 있쬬.

이건.. 뭐 자신의 컴퓨터를 개발서버로 사용할때... 유용한 듯 싶네요.. 여기서 설정해주고 Ctrl+B를 하면 에디터플러스에서 바로 돌아가는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웹서버아이피 :192.168.0.2

웹서버루트디렉토리 : C:\Program Files\Apache Software Foundation\Tomcat\webapps\ROOT

저 혼자 단위 테스트 할때 많이 이용하지요...

참고 :

원격 파일의 FTP 경로와 URL 연동

ftp설정을 하면 처음 설정한 ftp가 ftp(0) 이고 ( 이 번호는 등록하는 순서대로 붙는다. 디렉토리 창을 보면 확인할수 있다.) 이 서버의 사용자 홈에 index.html 파일이 있고 그에 해당하는 실제 페이지의 url은 http://blog.naver.com/addibuddi/index.html 이라고 가정하자.

기본 설정 에서 도구를 선택하고 추가를 누르면 창이 뜨는데 다음과 같이 입력하자.

웹서버ip 또는 호스트 이름 : blog.naver.com/addibuddi/

웹서버루트디렉토리 : ftp(0):/


즉, 브라우저로 볼때 ftp(0):/ 를 blog.naver.com/addibuddi/로 대체하라는 말이다. (http:// 와 끝부분의 / 는 자동으로 붙기때문에 생략해야 한다.)

    예를 들어 ftp(0):/index.html 을 내장 브라우저로 본다면 http://blog.naver.com/addibuddi//index.html 페이지를 자동으로 띄워주도록 설정하는 것이다.

 

4) 도움말 > 키보드맵을 보시면 전체 단축키가 쭈욱 나와있습니다.. 인쇄해서 필요한거 외워서 쓰시면. 좋겠죠.. ㅡㅡ;; 에이터플러스 오래썼지만 이거 있는지는 몰랐어요..


5)  보기 > 괄호표시 체크....

라이센스 없으면 사용못하는 곳에서 개발할때 아크로 에디터 많이 쓰잖아요.. ㅡㅡ; 거기서 보면 자동괄호 표시 되는거 보고 부러웠는데 역시나 에디터플러스에도 있더군요.. 쩝 모르면 무조건 없다고 할 일이 아닌데 이궁.. ㅡㅡ; 그 뒤로 꼭 찾아봄..


6)  함수목록보기(Ctrl+ F11)

저희 팀장님이.. 울트라에디트에서는 함수목록 보는게 있어서 편한데 에디터 플러스에서는 함수목록 보는게 없어서 불편하다고 하여.. 찾아보았습니다.  현재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함수들의 목록을 보여줍니다.. ^^ 그런데.. 새창으로 떠서 약간은 그러네요... 후후

하지만 있긴 있다구요.~~^^


7)  Ftp 바로 가기

울트라에디터를 쓰는 저희 팀장님이 젤 부러워하는 기능이죠..  다들 아시겠지만.. 왼쪽 "디렉토리" "클립텍스트" 있는 곳 밑에 Select 박스에... ftp지정한 사이트가 있죠.. 바로 선택하면 바로 가는거 다들 아시겠지만.. ^^ 그래둥.. 히~~~


8) 구문강조 파일 등록

기본설정>파일>설정및구문강조에서 해당 프로그램밍의 파일을(확장자.stx)

웹사이트나.. 전 주로 www.editplus.co.kr 사이트에서 올라와 있는걸 다운받아 사용하는데

등록해 주면... sql등도 편히 분석해 볼 수 있겠죠.


9) HTML 특수 문자 바꾸기

편집 > HTML특수문자 바꾸기 는 의외로 많은 도움이 된다. 웹페이지를 만들때나 하여튼 사용할 수 없는 금지문자에 대해 특수문자로 바꾸서 보여주기 위해 일일히 홈페이지를 찾던 기억이 난다.. ㅡㅡ; 검색도 잘 안되는데. 에디터플러스는 훌륭히 지원하고 있다.


10) 단순 기능

줄복제 Ctrl + j

단어선택 Ctrl + w

줄선택 Ctrl + r

 줄삭제 Alt + Shift + Del

다들 사용하는 기능이겠지만.. 다시 한번 다뤄본다는 입장에서.. 많이 쓰는 단축키를 써봤다.


11) 영역 블록 선택

Alt + c 를 선택하면 영역별 블록을 지정할 수 있는걸 알 수 있다. 물론  문서의 자동줄바꿈 모드가 꺼 있어야 사용할 수 있다.


12) 한꺼번에 많은 html 코드에 StringBuffer의 append를 적용시킬 때

html 코드를 서블릿이나 아닌 변수로 받을 경우 일일히 지정해 주는 건 귀찮다. 한두줄도 아니고.. ㅡㅡ; 더 좋은 방법이 있을지도 모르지만..난 우선 buffer.append("

buffer.append("

buffer.append("

buffer.append("

이런식으로 빈페이지에 잔뜩 밑으로 만들어 둔다. 해당 부분만 Alt+C로 블록설정 후 복사하고, 그리고 적용시킬 html 소스의 젤 앞부분에 클릭 후 붙여넣기를 하면 된다..

* 자동 줄바꿈 모드는 해제 되어 있어야 한다.

그럼 맨뒤에는 어떻게 하냐고.. 웅.. ㅡㅡ;  \n") 뭐 이런건 결국 한꺼번에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나 했는데 못찾아서 일일히 붙여넣기를 하고 있다.. ㅡㅡ;; 


* alt+c로 블록을 설정한 후 편집 >모양> 칸채우기 에서  buffer.append(" 입력하면 젤 앞쪽에

우르르 가서 붙는다.


13) 창닫기(가운데 버튼으로 창닫기)

문서선택기에서 간닥하게 창 닫는 방법을 알아보자.. 여기서 문서 선택기란 젤 밑에(기본값일땐) 파일이름이 보이는 부분이다. 문서선택기 부분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하면 옵션이 나온다. 옵션 메뉴에서

맨밑 가운데 마우스단추로 문서 닫기 체크박스가 있다. 이걸 체크해주면 다음부턴.. 문서선택기에서 원하는 파일명을 가운데 마우스로 클릭만 해주면 닫힌다.


14) 중괄호 영역선택

ex) if(userCodeObj.value != ""){  
  }


Ctrl + } 를 누르면 현재 위치가 어느 조건문에 속해 있는지 열린중괄호"{"  와 닫힌중괄호" }" 를 왔다 갔다 하며 범위를 보여준다. 여기서 Ctrl+Shift+} 하면 해당 중괄호의 블록이 선택된다.


15) 한개의 소스를 화면 분할하여 보기

젤 밑에 파일을 열었을때 파일명 보여지는 상태바있죠. 그곳에서 원하는 파일을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 클릭하면 분할이라는 메뉴가 나옵니다. 이메뉴를 클릭하면 십자모양의 바?가 나오는데 원하는 위치에서 클릭을 해주면 한개의 파일을 두군데서 분할을 하여 보여줍니다. 물론 한쪽에 적용하면 다른쪽에도 반영이 되구요. 없앨려면 분할된 바를 젤 위나 밑으로 쭈욱 올리면 됩니다.

다른 방법으로 선택하는건... 코딩하는 상단에... length를 알수있는 바가 있죠. 그 바 젤 오른쪽, 스클롤이 생긴 젤 위쪽에 보면 아주 조만한 네모가 있습니다. 그 네모를 밑으로 내리면 원하는 좌표로 분할할 수 있습니다.

이기능 소스코드가 너무 길때.. 예를 들어... 함수는 젤 위쪽에 있고, 밑에서 적용소스가 있고.. 그런경우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이클립스처럼 사용함수를 추적해서 갈 수 있는것도 아니니 이런 기능이라도 이용해야죠.  


16) 찾는 단어 전체 북마크 하기

Ctrl+F가 검색이잖아요... 그럼 검색창이 뜨고, 그곳에서 찾는 단어 입력하고 바로옆의 표식설정 메뉴 클릭하면, F8을 누르면 북마크 생긴것처럼.. 해당 단어에 전부 북마크가 생깁니다. 물론 바로가기는 F4를 계속 누르면 해당 북마크를 하나하나 지나쳐가겠죠.                      


17) 탭을 공백으로 바꾸기

요즘에야.. 다들 좋은 툴을 쓰지만.. 예전에 텍스트에디터로만 작업을 할때는 항상.. 아..

탭간격이 맞지 않아서 보기힘들어요.. 탭은 쓰지 마시고, 공백으로만 여백을 채워주세요

라고, 까다로운 조건들을 내거는 곳이 많았다.. ㅡㅡ;; 바빠죽겠는뎅 언제 일일히 스페이스바를

누르고 있으라고... 싶은 생각도 들었지만.. 서로 다른 툴에서 개발한 소스를 펼쳐보면 분명히

라인수나.. 기타 설정을 맞췄음에도 불구하고... 라인이 다음줄로 넘어가거나 난리다.

ㅡㅡ;; 자 어쩔 수 없다 맞춰주자.

우선 탭을 사용하고,

편집 > 모양 > 탭을 공백으로 를 선택하면 택이 다 공백으로 변한다.


18) 저장하기 전 파일 백업 받기

메뉴>도구>기본설정>파일 에 보면 저장시 백업파일 자동 생성 이라는 체크 박스가 있다.

이것을 체크하고, 바로 위에 백업 디렉토리를 지정하면 파일 변경 저장시마다 일일히 백업을 따로 받을 필요가 없다. 내가 아무리 철철히 파일 관리를 하는 사람이라도.. 혹시... 만약에 사태는 모르는거니.. 함 체크하고 디렉토리를 설정해놓자.. ㅡㅡ;; 어차피 작업 공간과 다른 디렉토리를 설정하면 걸리적 거리지도 않을테니까..  라고 말하지만서둥.. 버젼관리는 당연히 CVS로 하고 있슴당.

*공동 작업을 한다면 ftp설정에 '저장 시 파일 변경 검사'를 체크해 주면 유용하다.

                           

19) 시작할 때 작업 파일 다시 로드

 메뉴>도구>기본설정>일반  시작할 때 작업 파일 다시 로드를 체크

예전엔 이 기능이 맘에 안들었는데.. 새삼 작업하다 만 파일을 아침나절에 일일히 찾아서 열려고 하니 그또한 시간이 걸리는 일이더군.. ㅡㅡ; 그래서 다시 체크해 줬지롱.

                                                     

뭐 사용자도구구성에서 컴파일을 하던... 실행을 시키는던... 다들 많이 하시니.~~~

저도 요즘은 이클립스에서 많은 작업을 하긴 하지만.. 역시..

텍스트 처리나... html이나 jsp는 손에 익은 에디터 플러스가 젤 이네요.. .

특히 전 쿼리 분석할때는... sql/plsql 구문강조 파일 다운로드 받아서...

분석하는데... ^^ 역시... 참 좋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20) 정렬기능

도구>정렬

정렬을 선택하면 오름차순 내림차순으로 문자를 재배열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중복항목제거 옵션까지 체크를 해주면 중복된 로우에 대해서 자동으로 삭제해주고요.


21) 파일비교

에디터플러스에서 젤 아쉬운 기능은 파일비교 기능입니다. 울트라에디터에서는 파일비교가 지원이 돼 파워풀하게 이용하고 있는데 에디터플러스는 파일비교 기능이 없는거 같네요. 못찾는건가?


22) 어설픈 버젼관리

메뉴>도구>기본설정>파일 에 보면 저장시 백업파일 자동 생성으로 백업디렉토리를 지정하고, 파일변경시마다 백업을 해주고, FTP설정에서 '저장시 파일 변경 검사'를 해주면 변경된 파일의 충돌여부를 감지할 수 있으므로, 어설프게나마 CVS의 역할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