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07/12/08

(7)
BGP/RIP/IGRP/OSPF BGP (Border Gateway Protocol) BGP는 자율 시스템의 네트웍 내에서 게이트웨이 호스트들 간에 라우팅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프로토콜이다. BGP는 인터넷상의 게이트웨이 호스트들 간에 흔히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다. 라우팅 테이블에는 이미 알고 있는 라우터들의 목록과, 접근할 수 있는 주소들, 그리고 최적의 경로를 선택하기 위해 각 라우터까지의 경로와 관련된 비용 정보가 담겨있다. BGP를 사용하는 호스트들은 TCP를 이용하여 통신하며, 어떤 호스트에 변경이 감지되었을 때에만 갱신된 라우팅 테이블 정보를 보내는데, 오직 연관된 부분만이 보내어진다. BGP의 최신 버전인 BGP-4 (BGP-4는 때로 하이픈 없이 BGP4라고도 표기한다) 는 관리자들의 정책 제시에 기초를 둔 비용표를 구성할..
VPI &VCI http://blog.naver.com/smino81/17328109 VPI (virtual path identifier) ; 가상 경로 식별자 VPI는 ATM 셀의 헤더 내에 있는 8 비트 크기의 필드로서, 셀이 수신 장치로 이동하면서 일련의 ATM 스위치들을 통과할 때, 그 셀의 그 다음 수신 장치를 알아내는데 VCI와 함께 사용된다. ATM 스위치들은 VPI/VCI 필드를 사용해 셀이 최종 수신 장치로 가는 도중 거쳐가야할 그 다음 네트웍의 VCL을 찾아낸다. VCI (virtual channel Identifier) ; 가상 채널 식별자 VCI는 ATM 셀의 헤더 내에 있는 16 비트 길이의 필드로서, 셀이 수신 장치로 이동하며 일련의 ATM 스위치를 통과하는 동안, 그 셀의 그 다음 수신 장치를..
SSL Protocol 개념과 동작 원리 웹을 이용한 전자 상거래, 인터넷 뱅킹 등이 더욱더 증대되면서 이제 인터넷은 정보의 바다가 아니라 하나의 커다란 시장이라 부를 수도 있는 상황이다. 온라인 입금이나 최근에는 소액의 경우 휴대폰 결재를 선택하기도 하지만 뭐니뭐니 해도 국내 인터넷 쇼핑 이용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수단은 신용 카드다. 그런데 바로 이점이 보안적인 허점을 가져오는 주 원인이 될 수 있다. 실제로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경우 인터넷이라는 공용망을 타고 서버에 전송되는 고객의 신용카드 정보는 신용카드 번호, 유효기간 등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 전자 상거래 시 필요한 대부분의 데이터가 언제 어떻게 도용될지도 모르는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개인의 금융정보를 공용망인 인터넷상에서 보호할 것인가? 이 질문에 대한 답으로 ..
ATM VS Gigabit 비교 1. ATM(Asynchronous Transfer Mode) - ATM (Asynchronous Transfer Mode)은 데이터, 음성과 화상 트래픽을 통합할 수 있는 차세대 기술로 알려져 있으며, 전송할 정보가 있을 때만 정보 데이터를 53Byte의 일정한 크기로 분할해 프레임에 실어 전송하는 기술 - 장점 많은 양의 대역폭과 다양한 QoS를 보장할 수 있으며, LAN과 WAN의 이음새 없는 통합을 제공 헤더가 붙어 있는 53바이트 크기의 Cell은 음성과 화상처럼 시간에 민감한 트래픽 관리에 적합 국내 대다수 사용자 확보 - 단점 전송 대역폭의 비 효율성 : ATM을 LAN 백본에 사용하면 LANE로 인해 약 30% Overhead 발생 관리의 어려움 ATM 기술 자체가 복잡하기 때문에 유지보수..
1.2 TCP/IP 프로토콜 1.2 TCP/IP 프로토콜 1.2.1 개요 ▶ 최초의 패킷 데이터 통신망은 미국의 국방성에서 1968년에 구축한 ARPANET이라고 할 수 있다. ▶ ARPANET을 구축하여 실제로 여러 컴퓨터들을 연결하는 데 있어 가장 큰 문제가 된 것은, 여러가지 서브네트웍(LAN, 패킷교환망, 위성망 등)을 통과하여 종점 호스트들을 상호 연결하기 위한 트랜스포트 계층 프로토콜이 당시에는 표준화되어 있지 않았다는 것이다. ▶ ARPANET에서 임의의 서브네트웍을 통해 접속된 장비들의 종점간 연결과 라우팅을 제공하기 위하여 미국 국방성에서 제정한 프로토콜이 TCP/IP 프로토콜이다. ▶ TCP/IP 프로토콜을 구성하는 주요 두 프로토콜은 IP와 TCP이다. ▶ TCP/IP 프로토콜이라고 하면 TCP와 IP 두 프로토..
Make 강좌 makefile http://kldp.org/KoreanDoc/html/GNU-Make/GNU-Make.html#toc1
IP 와 ATM IP 와 ATM 90년대 network 의 양상을 이해하는데 좋은 토픽 중 하나가 ATM 과 IP 이다. 이 두 단어는 사실 서로 mutual exclusive 한 것이 아니다. 하지만 서로 경쟁관계에 있는 두 진영에 서 나온 까닭에 나중에 가서는 결국 IP 가 ATM 을 몰아내는 것처럼 보이게 된다. 먼저 이걸 이야기 하기에 앞서 약간의 background 를 살펴보자. 87년 미의회가 data network 을 일반인에게도 개방을 허용함에 따라, Network 은 새로운 양상을 맞게 된다. 사실 지금까지 내가 설명한 Phone Network 은 사실 우리가 아는 Internet 과 별개의 존재였다. 우리가 아는 Internet 은 거의 대부분 data 통신망을 의미하지만, 87 년에 법으로 개방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