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Engineering/Tools & Tip

Eclipse Galileo에서 C,C++ 개발환경 구축하기 - CDT, MinGW

윈도우 환경에서 Eclipse Galileo 버전으로 C, C++ 개발을 위한 환경을 만드는 것을 설명하는데 목표가 있다. 기존에 Eclipse기반으로 Flash Builder 플러그인을 설치해 Flash 개발을 하거나 Java 개발하시는 분들이 같은 환경에서 C, C++을 개발하고자 한다면 이 글은 유용한 팁정도가 될 것이다.


1. MinGW를 설치한다.
MinGW(한국어 발음 밍우?)는 무료로 쓰고 배포할 수 있는 MS 윈도우 헤더 파일과 라이브러리로, 어떠한 써드 파티 C 런타임 DLL에 의존하지 않고 네이티브 윈도우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GNU 툴을 제공한다. 쉽게 이야기해 MinGW는 윈도우에서 툴이나 dll에 의존하지 않는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MinGW에 대해 : http://ko.wikipedia.org/wiki/MinGW 

물론 C/C++를 개발하기 위해 Cygwin을 이용해도 된다. 하지만 cygwin 기반으로 제작한 것은 항상 cygwin1.dll이 필요한다. 또한 개발한 결과물은 라이센스 문제로 상용으로 팔기가 곤란하다. 게다가 윈도우에서 직접 개발한다기 보다 가상의 리눅스 콘솔을 이용하는 것이다. 그래서 여러가지로 MinGW이 장점이 많다.


1.1 MinGW 받기
공식 사이트 http://www.mingw.org/ 로 간다. 좌측 메뉴에 Downloads 페이지로 이동한다. Download Now 버튼을 눌러 최신버전인 MinGW-5.1.6.exe(2010.04.20)를 다운로드 받는다.


1.2 MinGW 설치
  • 다운받은 MinGW-5.1.6.exe를 실행한다.
  • Welcome 화면 Next를 클릭한다.
  • Download and install을 선택후 Next 버튼을 클릭한다.
  • I agree를 클릭한다.
  • Candidate를 선택후 Next를 클릭한다.
  • 설치하고자 하는 것을 선택후 Next를 클릭한다. g++ compiler와 MinGW Make는 반드시 선택한다.
  • 설치하고자 하는 디렉토를 선택한 다음 Next 클릭
  • Install을 클릭하면 이제 필요한 것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를 시작한다.
  • 설치가 완료되면 Next 클릭후 Finish를 누른다.

 

1.3 GCC를 실행하기 위한 윈도우 환경변수 설정하기

이제 어느 경로에 있던지 gcc 컴파일러를 실행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줄 필요가 있다.

이 방법은 Cygwin을 사용하지 않고 오로지 MinGW만 사용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만약 Cygwin을 함께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배치파일을 만들어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http://kldp.org/node/48962)

  • 제어판에서 시스템 폴더 클릭. window 7환경에서 개발한다면 검색창에서 시스템을 입력한뒤 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을 선택한다.
  • 아래 표시된 방법대로 입력하면 되겠다. 최종적으로 MinGW 설치된 폴더에 Bin 폴더를 입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CMD창에서 gcc --version과 mingw32-make를 입력하고 다음과 같이 나오면 성공적으로 설치된것임

 이제 MinGW가 설치되었으므로 window 기반에서 C, C++등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진 것이다. 다음에 나오는 Eclipse기반이 아니더라도 메모장에서 C코드를 짜고 GCC로 컴파일할 수 있다. 하지만 개발툴을 메모장을 사용할 수는 없는 노릇아닌가?


2. Eclipse Galileo 버전을 설치한다.
Eclipse는 기존에 설치했던 사람이 대부분일 것이다. 이 설명은 필요없는 내용일 수 있으나 그냥 적어본다.

일단 Eclipse는 아래 링크에서 자신의 개발하고자 하는 목적별(Java, C/C++, PHP등)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수 있다.

http://www.eclipse.org/downloads/

필자는 Java기반에서 개발하는 일이 많으므로 Java EE Developers를 위한 Eclipse IDE를 설치했다. Windows 32bit 기반을 다운로드 받았다. 설치는 받은 압축파일을 원하는 곳에 압축만 풀어주는 것으로 완료가 된다. 본인은 E:\eclipse 에 설치했다. C 드라이브에 설치하지 않은 이유는 나중에 운영체제를 다시 설치하는 경우에 Eclipse를 보존하기 위함이다.

Eclipse를 처음 설치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JRE가 자신의 컴퓨터에 미리 설치가 되어 있어야 Eclipse 구동이 가능하다. 다음 링크에서 JRE나 JDK 최신버전을 설치하면 되겠다.

http://java.sun.com/javase/downloads/index.jsp

만약 C/C++기반인 Eclipse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다음에 "3. CDT 플러그인을 설치한다"를 넘겨도 된다.


3. CDT 플러그 인을 설치한다.

CDT는 C/C++ Development Tool이다. 기존에 이클립스 기반으로 개발하던 사람이라면 C/C++도 Visual Studio와 같은 툴을 활용하지 않고 개발하고자 하는 욕구(?)가 들지도 모르겠다. CDT를 Eclipse에 설치하면 C,C++ 개발이 가능한 환경이 된다.

CDT는 개발하는 툴이지 컴파일러가 아니다. CDT를 설치했더라도 각각 운영체제 기반에서 제공하는 C/C++ 컴파일러와 연결하는 작업은 필요하다. 여기서는 CDT를 Eclipse에 설치하는 방법만 소개한다.

Eclipse 메뉴에서 Help > Install New Software... 를 선택한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Add 버튼을 누른다.


http://www.eclipse.org/cdt/downloads.php 에 가면 최신버전(현재 CDT 6.0.x)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링크가 소개되어 있다. Eclipse가 Galileo버전이므로 http://download.eclipse.org/tools/cdt/releases/galileo 를 URL로 삼아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되겠다.

아래처럼 Add Site창에 Name과 Location을 입력한다. Name은 아무거나 입력하면 된다.


참고로 위처럼 등록하면 Windews > Preferences > Install/Update > Avaliable Software Sites에 아래처럼 등록되어 있다.


이제 Work with 란에 CDT를 입력해보면 금방 등록했던 CDT 정보를 선택할 수 있다. 그럼 아래처럼 나온다. CDT Main Features, CDT Optional Features 모두 Check하고 Next버튼을 누른다.


아래처럼 설치할 목록들이 나온다. Next버튼을 누른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I accept the terms of the license agreements를 선택후 Finish 버튼을 누르면 설를 시작한다. 시작이 완료된 다음에는 Eclipse를 재구동한다.



Eclipse가 구동된 다음 C/C++ Perspective를 열어보자. Windows>Open Perspective>Other 를 선택한다. 아래처럼 창이 뜨면 C/C++를 선택한다. 
 

Perspective창에 아래처럼 추가 된것을 확인하자. 이제 Eclipse에서

File > New를 가도 C, C++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4. 간단한 C/C++ 개발해보기

MinGW의 bin 폴더에 보면 gcc, g++등 각종 컴파일 도구가 있다. 이클립스의 CDT환경에서 C/C++로 개발할때는 MinGW의 컴파일 도구를 이용해 컴파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다음과 같이 C++ 프로젝트를 만들어보자.
  • 이클립스 메뉴에서 File > New > C++ Project를 선택한다.
  • 다음 그림과 같이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한 창이 나오면 Project name을 넣고 Project type을 Executable > Hello World C++ Project를 선택한다음 Toolchains를 MinGW GCC로 선택하도록 한다. 이렇게 하면 자동으로 Hello World CPP가 만들어지면서 컴파일은 MinGW의 g++컴파일러를 이용해 컴파일 할 수 있도록 설정 되는 것이다. Next 버튼을 누른다.
  • 간단한 셋팅을 하는데 이 설정에서 중요한 것은 Source 파일은 src 폴더에 들어가게 된다는 것이다. Next 버튼을 누른다.


  • 다음 그림과 같이 Debug, Release 두 버전으로 프로그램 결과를 별 수 있도록 셋팅된다. Finish 버튼을 누른다.

 

이클립스의 Project > Build Automatically가 선택되어 있다면 위처럼 프로젝트를 만들게 되면 자동으로 MinGW의 g++을 찾아 컴파일을 실시하게 된다.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이클립스의 Console창에 나오면 제대로 실행된 것이다.


위 메시지 처럼 컴파일을 하지 못하고  아래처럼 Nothing to build for Test1 메시지가 뜬다면 이것은 수정된 내용이 없으므로 컴파일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신 Ctrl+B 하면 강제로 컴파일한다.


이 프로젝트는 C++ 프로젝트이므로 gcc 컴파일러가 연결되어야 한다. 만약 컴파일에 실패한다면 Mingw/bin에 gcc.exe를 확인해보자. 만약에 없다면 위에 Mingw 설치하기를 다시 한번 따라해보길 바란다.

실행해보자. 아래처럼 만들어진 프로젝트의 src폴더를 열어 Test1.cpp를 선택한다. 그리고 빨간 박스로 표시된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Ctrl+F11을 하면 실행할 수 있다.

Console창에 아래처럼 Hello World가 출력된것을 확인하자.

Build Automatically를 체크한 경우에는 코드를 수정하고 저장할 때마다 자동 Build처리된다. 하지만 수동으로도 할 수 있는데 Ctrl+B 또는 아래 그림처럼 망치툴을 클릭해서 Build할 수 있다.



개발시에는 Debug버전과 Release 버전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아래 보이는 도구는 현재 개발 환경이 Debug인지 Release인지 결정해 주는 도구이다. Debug는 개발용이고 Release는 외부로 배포할때 사용한다.


실제로 이 도구를 이용해 Debug에서 Release로 바꿔보자. 아래처럼 Release 폴더가 생겨나고 컴파일 결과가 이 폴더안에 만들어진다. 이때부터는 실행할때 Release폴더에 있는 exe파일이 실행되게 된다.


참고로 makefile을 기반으로한 개발을 하고 싶은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C++ 프로젝트를 생성시에 아래 그림처럼 Makefile Project를 선택해서 생성해야한다.

하지만 실제로 이 상태로 프로젝트를 생성해 컴파일하면 Cannot run program "make": Launching failed 메시지가 console창에 보이면서 컴파일이 불가능하다. 이 메시지는 컴파일을 수행할 수 있는 make 명령어를 찾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clipse에서는 기본적으로 make가 지정되어 있지만 MinGW의 make 명령은 mingw32-make로 다르다. 그러므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mingw32-make.exe를 복사해 같은 폴더에 make.exe로 이름을 바꿔주면 된다. (물론 찾아보면 다른 방법도 있지만 이 방법이 가장 빠르고 쉽다.)

makefile을 이용해 개발해보는 간단한 예제는 다음글을 참고한다.
http://kkamagui.springnote.com/pages/446531


5. 간단한 win32용 프로그램 개발하기
지금까지의 예제는 단순히 Console창에 결과가 나온다. MinGW는 Windows API를 이용한 개발도 지원하므로 앞서 설명한 같은 C++ 프로젝트로 만들고 아래 코드로 변경해도 컴파일이 가능하다.


01.#include <windows.h><WINDOWS.H>
02.  
03.int WinMain(HINSTANCE hInstance,
04.                     HINSTANCE hPrevInstance,
05.                     LPTSTR    lpCmdLine,
06.                     int       nCmdShow)
07.{
08.        MessageBox(NULL, "Hello in EclipseCDT", "EclipseCDT", MB_OK);
09.        return 0;
10.}
11.</WINDOWS.H>


실행해 보면 아래와 같은 다이얼로그 창이 나온다.

경험자들에 따르면 Win32 로 개발하는 경우에는 한가지 중요한 C++ 링커 설정을 해야한다고 한다.

먼저 해당 Win32 프로젝트를 선택후(필자의 경우 Test3) 이클립스 메뉴에서 Project > Properies로 들어갑니다. 아래처럼 창이 뜨면 C/C++ Build > Setting으로 들어가 Tool Setting 탭을 선택합니다. 거기에 MinGW C++ Linker>Miscellaneous를 선택해 Linker flags에 -mwindows를 입력한다. 완료하면 Apply버튼이나 OK 버튼을 누르면 적용된다.

이 설정을 해야 군데 군데 "undefined reference"와 같은 에러를 발생시키지 않는다고 한다. 수정했는데도 에러를 띄우면 File->Save all 또는 이클립스 종료후 다시 시작하면 된다.

Windows API 학습을 위해 다음 링크를 참고한다.
http://www.winapi.co.kr/

6. 디버깅 환경 만들기
지금까지 개발환경으로 개발자체는 문제 없지만 디버깅은 할 수 없다. MinGW에 디버깅을 하기 위한 도구가 설치되어야 하는데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gdb이다.

먼저 gdb를 다운로드 받자.
http://downloads.sourceforge.net/project/mingw/GNU%20Source-Level%20Debugger/GDB-7.1/gdb-7.1-2-mingw32-bin.tar.gz

압축을 풀고 bin과 share 폴더를 그대로 설치된 MinGW 폴더에 복사해준다. 이것으로 MinGW의 C/C++ 디버깅 환경이 구축되었다.

이제 Eclipse에서 F11 누르거나 아래처럼 벌레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Debugging을 할 수 있게 된다.


디버깅을 하게 되면 Debug Perspective창으로 바뀌면서 아래처럼 디버깅이 가능해진다.

참고로, 이클립스에서 디버깅 설정은 Run > Debug Configurations에서 할 수 있다. 좌측 리스트에서 C/C++ Application을 선택해 해당 exe를 선택한뒤 우측에서 Debugger 탭을 선택하면 Debugger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만약 gdb를 설치했음에도 불구하고 에러를 내면서 디버깅을 할 수 없는 경우 CMD창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해보길 바란다.



만약 위처럼 메시지가 나오지 않고 libexpat-1.dll이 없다고 경고창이 나오면 현재 설치한 gdb버전이 libexpat-1.dll과 의존성이 있는 것이다. 이때는 libexpat-1.dll도 함께 다운로드 받아 MingGW/bin에 복사해줘야 한다.

libexpat-1.dll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는다.
http://downloads.sourceforge.net/project/mingw/MinGW%20expat/expat-2.0.1-1/libexpat-2.0.1-1-mingw32-dll-1.tar.gz

다음 글을 참고한다.
http://forums.codeblocks.org/index.php/topic,11301.msg77273.html

7. 정리하며
프로젝트 중에 C와 MySQL을 연동하여 개발할 경우가 있어서 전체 환경설정을 정리한다는 마음으로 글을 적었다. 기존에 나와 있는 많은 글들이 너무 옛날 버전이라서 그런지 지금과 맞지 않는 부분도 있었다. 앞으로 MySQL과 연동하게 되면 관련 내용도 소개해 볼까 한다. 개발에 있어서 환경을 구축하고 적응하는게 반인 것 같다. ^^;


8. 참고글

이클립스(Eclipse) CDT 설치
(Eclipse Galileo) C/C++ Developments User Guide
CDT를 이용한 Windows C/C++ 개발 환경 만들기
Eclipse/CDT
Eclipse Project CDT (C/C++) Plugin Tutorial 1, 2By Brian Lee
이클립스(eclipse)를 이용해서 C/C++ 프로그래밍 환경설정
MinGW + Eclipse 를 이용한 Windows 개발 환경 구현

글쓴이 : 지돌스타(http://blog.jidolstar.com/6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