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Engineering/Networks

BGP/RIP/IGRP/OSPF

 

BGP (Border Gateway Protocol)

BGP는 자율 시스템네트웍 내에서 게이트웨이 호스트들 간에 라우팅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프로토콜이다. BGP는 인터넷상의 게이트웨이 호스트들 간에 흔히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다. 라우팅 테이블에는 이미 알고 있는 라우터들의 목록과, 접근할 수 있는 주소들, 그리고 최적의 경로를 선택하기 위해 각 라우터까지의 경로와 관련된 비용 정보가 담겨있다.

BGP를 사용하는 호스트들은 TCP를 이용하여 통신하며, 어떤 호스트에 변경이 감지되었을 때에만 갱신된 라우팅 테이블 정보를 보내는데, 오직 연관된 부분만이 보내어진다. BGP의 최신 버전인 BGP-4 (BGP-4는 때로 하이픈 없이 BGP4라고도 표기한다) 는 관리자들의 정책 제시에 기초를 둔 비용표를 구성할 수 있게 한다.

BGP는 IGP와는 잘 동작하지 않기 때문에, IBGP를 이용하여 자율 네트웍과 통신한다. 자율 네트웍 내부에 있는 라우터들은, IGP를 위한 것과, IBGP를 위한 것 등, 모두 두 개의 라우팅 테이블을 유지한다.

BGP-4는 네트웍 내에서 현재의 IP 주소할당 방식에 비해, 더 많은 주소들을 가지기 위한 방법인 CIDR을 사용하기 쉽게 만든다.

BGP는 EGP에 비해 좀더 최신 프로토콜이다.

IGP와 OSPF 내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을 함께 참조하라.

 

RIP (Routing Information Protocol)

RIP[알아이피]는 기업의 근거리통신망, 또는 그러한 랜들이 서로 연결된 그룹과 같은 독립적인 네트웍 내에서 라우팅 정보 관리를 위해 광범위하게 사용된 프로토콜이다. RIP는 IETF에 의해 여러 IGP 중의 하나로 분류되었다.

RIP를 사용하면, 라우터 내의 게이트웨이 호스트는 전체 라우팅 테이블을 가장 가까운 인근 호스트에 매 30초마다 보낸다. 인접한 호스트는 자신의 차례가 되면 그 정보를 그 다음 인접한 호스트로 넘기는데, 이러한 전달은 그 네트웍 내의 모든 호스트들이 같은 라우팅 경로 정보를 가질 때까지 계속된다. RIP는 네트웍 거리를 결정하는 방법으로 의 총계를 사용한다 (다른 프로토콜들은 타이밍까지를 포함하는 보다 정교한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네트웍 내에 라우터를 갖고 있는 각 호스트는 패킷을 전달할 다음 호스트를 결정하기 위해 라우팅 테이블 정보를 사용한다.

RIP는 소규모 동종의 네트웍에서는 유효한 해결방안이라고 간주된다. 그러나, 보다 복잡하고 규모가 큰 네트웍에서 RIP가 전체의 라우팅 테이블을 매 30초마다 전송하는 것은 네트웍 내에 엄청난 량의 추가 부담을 준다.

RIP의 주요 대안으로 OSPF가 있다.


  • Bay Networks에서 OSPF의 설명을 포함한, IP에 대한 포괄적인 개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에릭슨에서 RIP과 OSPF를 비교한 인터넷 라우팅 프로토콜에 관한 백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IGRP (Internet Gateway Routing Protocol)

    IGRP는 시스코 시스템즈 고유의 IGP 프로토콜로서, 다른 게이트웨이들과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게이트웨이들이 자신들의 라우팅 테이블을 만들 수 있게 해준다. 게이트웨이는 인접 게이트웨이들과 수정된 라우팅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다른 네트웍들에 관한 정보를 얻는다.

    가장 간단한 경우에서, 게이트웨이는 각 네트웍으로 향하는 최적의 길을 나타내는 하나의 경로를 발견할 것이다. 이 경로는 패킷이 보내져야할 다음 게이트웨이, 사용되어야할 네트웍 인터페이스, 그리고 메트릭 정보 등에 의해 특성화된다. 메트릭 정보는 그 경로가 얼마나 좋은지를 나타내는 일련의 숫자들이다. 이 정보를 이용하면, 게이트웨이가 다방면의 게이트웨이들로부터 들었던 경로들을 비교하여, 어떤 경로를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다. 만약, 두 개 이상의 경로들 사이에서 트래픽을 분리하는 것이 이치에 닿는 경우가 있을텐데, 두 개 이상의 경로들이 모두 좋은 경우라면 IGRP는 항상 그렇게 한다.

    시스코 시스템즈에서 IGRP에 관한 소개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OSPF (Open Shortest Path First) ; 최단 경로 우선 프로토콜

    OSPF[오에스피에프]는 대규모 자율 네트웍에서, RIP에 우선하여 사용되는 라우팅 프로토콜이다. RIP과 마찬가지로, IETF에 의해 OSPF는 여러 개의 IGP 중 하나로 지정되었다.

    OSPF를 사용하면, 라우팅 테이블의 변경 사실이나, 네트웍 내의 어떤 변화를 감지한 호스트는, 즉시 그 정보를 네트웍 내의 다른 모든 호스트들에게 알림으로써, 모두 같은 라우팅 정보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라우팅 테이블 전체를 보내는 RIP과는 달리, OSPF를 사용하는 호스트는 오직 변경된 부분만을 보낸다. RIP에서는 매 30초마다 라우팅 테이블을 인접한 호스트에 보내지만, OSPF는 변경이 생겼을 때에만 변경된 정보를 멀티캐스트 한다.

    단순히 수를 세는 것보다 OSPF는 추가적인 네트웍 정보를 참작한 링크상태 상에서 그것의 경로 등급을 기반으로 한다. OSPF는 또한 사용자가 자신의 선호도에 따라 몇몇 경로들에 대해 우선권을 부여할 수 있도록, 특정 호스트 라우터를 설정할 수 있게 한다. OSPF는 하나의 네트웍이 다시 세분될 수 있도록, 다양한 네트웍 서브넷 마스크를 지원한다. OSPF 내에서 라우터와 종단국 사이의 통신을 위해 RIP이 지원된다. 이미 많은 네트웍들이 RIP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라우터 제작업체들은 본래 OSPF를 위해 설계된 라우터 내에 RIP의 지원도 함께 포함하는 경향이 있다.

    'Computer Engineering > Network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트워크 명령어 "nbtstat "  (0) 2008.04.16
    네트워크 명령어 'netstat '  (0) 2008.04.16
    VPN 이란?  (0) 2008.04.15
    이더넷, 패스트 이더넷, 기가빗 이더넷  (1) 2007.12.12
    CIDR과 서브넷과의 차이점  (0) 2007.12.09
    VPI &VCI  (0) 2007.12.08
    SSL Protocol 개념과 동작 원리  (0) 2007.12.08
    ATM VS Gigabit 비교  (0) 2007.12.08
    1.2 TCP/IP 프로토콜  (0) 2007.12.08
    IP 와 ATM  (0) 2007.12.08